“행복하려고 결혼했는데 왜 자꾸 우울할까?” 진짜 결혼 잘하는 법부터 이혼의 최적 타이밍까지! 결혼, 이혼, 독립 다 해본 현직 변호사의 인생 상담
살면서 힘든 일이 있을 때 ‘아는 변호사’ 한 명쯤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유튜브 채널 ‘아는 변호사’를 운영하는 17만 유튜버이자 현직 변호사의 인생 상담! 이 책은 비혼이나 이혼을 무작정 권장하는 책이 아니다. 결혼이나 이혼처럼 인생에서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 어떤 기준을 가지고 판단해야 하는지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을 담은 지침서다. 실제로 결혼 14년 차, 이혼 7년 차인 저자는, 한때 우울증을 겪기도 했던 개인적 경험과 이를 극복해낼 수 있었던 비결, 그리고 변호사로 일하면서 마주한 다양한 상담 사례와 해결책을 한 권에 모두 담았다.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한 고민에 관한 ‘사이다’ 같은 조언들이 쏟아지는 이 책을 읽다 보면 과거에 대한 후회나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기술이 무엇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숙명여자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우연히 고려대학교 법학과로 편입했다. 8개월 만에 사법시험 1차에 합격하였으나 초유의 행정법 대량과락 사태가 발생하면서 사법시험 2차에 실패한 뒤 다시 도전하여 군법무관 임용시험에 합격했다. 고대 법대에서 장학금을 받았고, 사법연수원장상을 수상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주관하는 국비유학생 시험에 합격하여 국비유학생으로 중국 칭화대학교에서 유학하였으며 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4년 동안 군법무관으로 봉직하면서 국군 장병의 인권 증진을 위해 일해 왔다. 2019년 7월 1일,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꿈꾸며 전역을 결정하고 서울에서 ‘아는 변호사 이지훈 사무소’ 와 ‘군인권교육센터 디펜더스’를 설립했다. ‘경계를 넘어서(Beyond Boundaries)’를 기치로 자기만의 고유한 삶을 살기 위해 분투하는 중이다. 어떠한 풍파에도 흔들리지 않는 나를 세우는 비밀병기, 아류논어(我流論語)로 내공을 닦으며 유튜브 ‘아는 변호사’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 『공부, 이래도 안되면 포기하세요』와 결혼 14년 차, 이혼 7년 차 현직 변호사의 독한 충고를 담은 『결혼은 신중하게 이혼은 신속하게』가 있다.
유튜브: 아는 변호사 홈페이지: www.아는변호사.com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knowlawyer
목차
Prologue 내가 무너져 내리던 날PART 1 결혼은 신중하게결혼, 꼭 해야 하나요? - 결혼은 의무가 아닌 선택이다이 정도면 결혼 상대자로 충분한 것 같아요 - 판단의 근거를 분명히 하라평생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았어요 - 사람 보는 눈을 길러라내가 노력하면 되지 않을까요? - 배우자의 첫 번째 조건, 문제 해결 능력제 이상형은 착한 사람이에요 - 착한 사람은 좋은 배우자가 아니다성격은 안 맞아도 조건이 괜찮아요 -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한 가지어려움이 와도 잘 이겨낼 자신 있어요 - 인생의 흐름에서 내가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하라돈은 없지만 둘 다 젊으니까 어떻게든 되겠죠 - 곤궁함은 누구도 해결하지 못한다적극 도와줄 테니 결혼해도 내 일을 하랬어요 - 달콤한 말 한마디에 인생을 걸지 마라혼수, 예단 결혼 준비만 잘 넘기면 괜찮지 않을까요? - 이혼 사유는 결혼할 때부터 이미 존재한다너 우리 집 돈 보고 결혼했잖아 - 모든 일에는 대가가 따른다파혼할 용기가 없었어요 - 하지 마세요, 그 결혼결혼은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라면 하고 후회할래요 - 후회할 짓은 애초 시작도 하지 마라PART 2 이혼은 신속하게남들도 다 이러고 산다는데 내가 유별난 건가요? - 모든 이혼 사유는 결국 이것 하나다언젠간 남편이 알아줄 거라 믿었어요 - 목적 없는 노력은 자신을 비굴하게 만들뿐이다그래도 없는 것보다 있는 게 낫지 않나요? - 상실을 두려워하지 마라웬만하면 싸우지 않아요 그래야 평화롭거든요 - 부부 싸움도 기술이 필요하다나보고 너무 이기적인 사람이래요 - 결혼은 희생이 아니다다른 여자를 만나는 것 같아요 - 배우자의 불륜 대처법시집 때문에 못 살겠어요 - 며느리로 산다는 것아이가 생기면 달라질 줄 알았어요 - 아이는 회피의 도구가 아니다아이 때문에 참고 살았습니다 - 자녀에게 나는 어떤 부모인가를 생각하라연애 때부터 저는 가스라이팅을 당했어요 - 너 자신을 믿어라이혼하는 것이 맞는지 두려워요 - 이혼에도 타이밍이 있다이혼보다는 졸혼을 선택하고 싶어요 - 과연 졸혼은 차선책인가PART 3 이혼 후 유쾌하게주변에서 다들 말해요 그럴 거면 왜 결혼했냐고 - 권위에 속지 마라왜 나만 이런 고통을 겪어야 할까요? - 실패의 창조력을 믿어라이혼 후의 삶이 두렵기만 합니다 - 행운과 불행은 늘 함께 찾아온다실패했다는 생각에 너무 우울해요 - 후회와 걱정을 이겨내는 법이 끔찍한 우울감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 모든 터널에는 출구가 있다기죽지 않고 살 수 있을까요? - 이혼을 낙인찍는 사회와 대처법이혼, 아이에게 언제 말해야 할까요? - 먼저 나를 바로 세워라‘아빠 없이 자란 아이’라는 소리 안 듣게 하고 싶어요 - 괜한 걱정 하지 마라, 자식은 타인이다이제 아무도 안 만날 거예요 - 애 딸린 돌싱의 4가지 연애법너무 외로워요 새 가정을 만들고 싶어요 - 외로운 이유를 사람에게서 찾지 마라아이에게 아빠의 빈자리를 채워주고 싶어요 - 하지 마세요, 그 재혼그동안 고생했는데, 재혼해서 행복하게 살고 싶어요 - 재혼은 구원도 탈출구도 아니다Epilogue 나를 세우는 방법, 아류논어(我流論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