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와 코로나19 유행을 생각하면, 상가투자는 아무래도 잠시 쉬어야 할 것 같다. 그러나 저성장, 저금리, 풍부한 유동성이라는 환경은 수익형 부동산인 상가를 소유하고 싶은 욕구를 높이는 것도 사실이다. 더구나 주택이 엄청난 규제를 받는 상황에서 상가투자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예상보다 줄지 않고 있다. 문제는 좋은 상가 찾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라 것이다. 그런 점에서 옥탑방보보스(김종율 대표)의 신작인 이 책은 큰 지침서가 될 것이다.
상가투자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강사이자 실전 투자자인 저자는, 이 책에서 극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알려진 프랜차이즈 점포들의 매출 내역을 공개한다. 감염증 때문에, 침체된 경기 때문에, 높아진 인건비 때문에, 창업이나 상가투자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더욱 확실하고 명쾌한 투자 가이드서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어느 자리 어느 점포가 얼마의 매출을 올리는지 그리고 그 원인은 무엇인지 분석할 수 있다면, 상가투자에 성공할 확률은 확실히 높아진다. 저금리 상황에서 월세가 따박따박 나오는 상가를 갖고 싶은 욕구는 그 어느 때보다 크다. 또한 경기가 나쁠수록 좋은 입지에서 장사를 하고자 하는 사장님들의 욕구도 크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분들에게 해답을 제시할 것이다. 누구나, 어떤 전문가나 할 수 있는 두루뭉술한 이야기가 아니라, 지도를 펴놓고 콕콕 짚어가며 ‘매출’을 근거로 하나하나 알려드린다. 이 책에 실린 ‘상가 매출 지도’를 갖고 있다면, 상가투자나 창업을 준비할 때마다 꺼내보는 훌륭한 자료가 될 것이다.
저자소개
아주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김종율아카데미의 대표와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자산관리과정 지도강사를 역임 중이며, 상가와 토지 투자 강의를 하고 있다.
상가 및 토지투자와 연을 맺게 된 것은 한국미니스톱 편의점 점포개발본부·부동산 법제팀에서 근무하면서부터다. 이후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점포건설 부문, GS리테일 편의점 사업부 점포개발 부문, 위메프 카페사업부 점포개발 팀장을 거쳤다.
최근에는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KBS 인재개발원, 국민은행 본사 부동산팀·가치 평가부·PB 사업팀·채널 기획팀을 비롯해 다양한 기관 및 부동한 학원에서 토지와 상가투자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나는 오를 땅만 산다》와 《나는 집 대신 상가에 투자한다》가 있다.
저자 유튜브 - 김종율TV
목차
추천의 글어디에도 없는 귀한 책 - 김학렬(빠숑)기회는 아직 남아 있습니다 - 이주현(월천대사)상가투자 앞에서 막막한 당신에게 - 붇옹산진실은 디테일에 숨어 있습니다 - 홍춘욱시작하는 말 불황에도 살아남는 상가는 따로 있다1부. 이것이 상권분석의 정답지다1장. 상권과 입지, 어느 쪽이 더 중요할까?01. 아무리 나쁜 상권에도 좋은 입지는 있다02. 유동인구에 현혹되지 마라03. 핵심은 주동선이다04. 간판발에 속지 마라2장. 입지분석의 필수, 상가 매출05. 전문성 없는 전문가들의 세상06. 매출 자료보다 매입 자료를 요구하라07. 망하는 입지 vs 성공하는 입지08. 파리바케트와 배스킨라빈스의 수익은 얼마나 될까?09. 생각보다 매출이 적은 식음 프랜차이즈10. 김밥집과 떡볶이집의 결정적 차이11. 도시 외곽에도 좋은 상가가 많다TIP. 상권분석과 매출예측의 기초, 아메바 지도를 그려라2부. 역세권 매출 지도3장. 낙성대역12. 편의점, 대로변이 좋을까 안쪽 골목이 좋을까?13. 원룸촌 중앙 입지가 좋은 이유14. 롯데리아가 문을 닫은 까닭은?15. 같은 동선상의 이디야커피와 쥬씨, 당신의 선택은?16. 베이커리, 유효수요 2천 세대 이상이어야17. 커피전문점, 브랜드인가 입지인가?TIP.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에 최적화된 입지는?18. 낙성대역 남부 상권의 편의점 & 치킨점4장. 서울대입구역19. 화장품이 잘 팔리는 가성비 좋은 투자지역20. 가장 좋은 입지는 출구 앞이 아니라 첫 번째 코너21. 이디야커피와 빽다방이 대결하면22. 편의점은 원룸촌, 베이커리는 아파트촌23. 월 매출 6000만 원에 월세 100만 원이 가능한 곳24. 비좁고 후미진 곳에 의외의 가치가 있다25. 소액투자의 정석, 쑥고개길 미니스토아5장. 노원역26. 대로변 상가의 함정27. 대형 패스트푸드점 사이에서 틈새를 찾다28. 상권의 성격, 업종과 잘 맞아야29. 지하철역 앞이 반드시 좋은 입지는 아니다6장. 천호역30. 새로운 개발 없는 구상권이지만31. 파리바게뜨는 왜 뚜레쥬르보다 장사가 잘될까?32. 유흥 상권 내 편의점은 얼마나 잘될까?33. 새로 생긴 영화관은 얼마나 호재일까?7장. 불광역 & 연신내역34. 은평구의 뜨거운 두 역세권TIP. 당신은 KFC의 건물주가 될 안목이 있는가?35. 매출을 높이는 신의 한 수, 후문 만들기36. 커피전문점, 인테리어보다 외관37. 테이크아웃을 해야 하는데 커피전문점이 2층에?38. 대로변도 골목도 똑같이 대박 - 연신내역 북부 39. 유흥가보다 원룸가 - 연신내역 남부 8장. 구로디지털단지역40. 지식산업센터 내 편의점은 얼마나 잘될까?41. 유흥 상권의 베이커리가 성공할 수 있을까?9장. 홍대입구역42. 임대료는 어떤 과정을 거쳐 상승하는가?43. 평균보다 4배 높은 매출, 투썸플레이스44. 하루 매출 1000만 원, 에뛰드하우스의 비결45. 화장품점이 입점할 만한 상가에 투자하라TIP. 대학가 상권의 특징10장. 안암역 & 고려대역46. 대학가에서 선전하는 이니스프리47. 대학생 모임 장소로 딱! 맥주를 마실 수 있는 치킨집48. 고려대생이 오지 않는 고려대역11장. 경희대 상권과 프랜차이즈 매출49. 경희대학교 학생들과 병원 교직원들의 회식 장소12장. 경기도50. 신도시 상가, 위험한 투자를 하지 않으려면 - 동탄신도시51. 유흥 상권이라면 안쪽 자리를 사라 - 안산52. 미분양에 공실이 넘쳐도 성공하는 입지는 있다 - 위례신도시맺는 말 끝까지 살아남아 이길 입지를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