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투자 전략을 의심하고 검증하라! 그리고 반드시 이해하라!” 세계적 석학 다모다란 교수가 일반 투자자를 위해 쓴 투자 전략서
주식시장에는 우리의 귀를 솔깃하게 하는 갖가지 투자 비법이 난무한다. 저PER주부터 고배당주, 성장주, 역발상, 모멘텀 투자에 이르기까지 대가들의 투자 원칙과 조언도 수없이 듣는다. 그러나 그 전략을 실행했을 때 투자 성과는 왜 만족스럽지 못할까? 이 책은 이들 투자 전략이 어떻게 사람들을 현혹해 투자에 실패하게 하는지를 낱낱이 파헤친다. 우리가 철석같이 믿고 따르는 투자 전략에 숨겨진 ‘함정’을 들춰내고 이를 피해 가는 길도 알려준다.
책은 잘못된 투자 방법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검증을 거쳐 각 방법이 가진 강점과 약점, 위험 요소를 파악하게 한다. 이를 통해 투자자 개개인이 처한 여건에 맞춰 적용할 만한 판단 기준을 세울 수 있게 돕는다. 누군가 투자 전략을 권유할 때 올바른 질문을 던질 수 있도록 ‘무기’를 제공하는 책이기도 하다.
기업 가치 평가의 권위자인 다모다란 뉴욕대 교수는 자칫 무거워질 수 있는 주제를 친근한 화법으로 논리적이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흔하고 너른 주제 같지만 책장을 넘기기 시작하면 세계적 석학의 통찰력과 식견에 탄복하게 된다. 박세익 체슬리 전무는 추천사에서 “‘투자의 정석’으로 여겨온 여러 전략이 왜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는지, 이들 전략이 어떻게 치명적인 손실을 안기는 ‘악수(惡手)’가 될 수 있는지를 깨달으면서 그동안 우리가 얼마나 위험한 투자를 해왔는지 실감하게 된다”고 밝혔다.
저자소개
뉴욕대학교 레너드 스턴 경영대학원(Leonard N. Stern) 재무학 교수이다. 강단에서 기업 재무와 주식 가치평가를 가르치면서 학계와 실무에서 두루 사용할 수 있는 가치평가 서적을 여러 권 저술했다. ‘가치평가의 세계적 석학’이라는 평을 듣고 있으며, 월가의 투자은행들도 그의 가치평가와 분석을 참고 자료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저서로는 『투자철학』 『주식 가치평가를 위한 작은 책』(이상 한국어판 출간), 『응용 기업금융(Applied Corporate Finance)』『 투자 가치평가: 자산의 가치 결정을 위한 도구 및 기법(Investment Valuation: Tools and Techniques for Determining the Value of Any Asset)』 『다모다란의 평가 : 투자 및 기업금융의 보안 분석(Damodaran on Valuation: Security Analysis for Investment and Corporate Finance)』(이상 한국 미출간) 등 다수가 있다.
목차
이 책에 쏟아진 찬사들추천사 _ ‘투자의 정석’이 품은 ‘독’을 제거하는 방법 | 박세익역자 서문 _ 다시 읽어도 너무나 훌륭한 투자 전략 교과서 | 홍진채한국어판 서문 _ 현혹되지 않는 판단 기준서문 _ 투자 전략의 약점과 보완책1장. 실패하지 않는 투자 전략은 없다2장. 고배당주는 가격이 상승하는 채권?3장. 이 주식 정말 싸다! 저PER주 이야기4장. 장부가치보다 싸다고? 저PBR주 이야기5장. 이익이 안정적인 회사가 더 유리할까?6장. 우량 기업이 투자에 유리할까?7장. 아가야, 무럭무럭 자라라! 성장주 이야기8장. 최악은 지나갔다! 역발상 투자9장. 다음 대박을 노려라! 신성장 산업과 신생 회사10장. 다 집어삼켜라! 인수 합병 거물11장. 확실한 한 방! 무위험 절대 수익12장.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 모멘텀 투자13장. 전문가를 따르라14장. 장기적으로는 말이야… 전체 시장에 대한 미신15장. 열 가지 교훈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