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가치투자의 아버지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는 1949년 초판 이래 개정2, 3판을 거쳐 1973년에 개정4판을 발행했다. 『현명한 투자자 개정4판』은 벤저민 그레이엄이 살아생전 직접 쓴 마지막 개정판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2016년에 제이슨 츠바이크의 논평을 추가한 최신 개정판이 발행되었지만 미국 주식시장을 예로 들고 있는 논평이어서 한국 주식시장과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았던지라 벤저민 그레이엄이 살아생전 마지막으로 쓴 글을 번역하여 『현명한 투자자 개정4판』을, 그리고 벤저민 그레이엄이 강조한 이론을 한국 주식시장에 적용하여 설명한 『현명한 투자자 해제』와 함께 발행했다. 『현명한 투자자』는 초보 투자자도 건전한 투자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투자서다. 그래서 증권분석 기법은 많이 다루지 않고, 주로 투자 원칙과 투자 태도를 다루고 있다. 또한 투자자를 방어적 투자자와 공격적 투자자로 나누어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 투자자의 성향과 기질에 맞는 투자 원칙을 설명하고 있다. 『현명한 투자자』는 7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최고의 가치를 발하는 투자서이며, 워런 버핏이 ‘투자서 중에서 단연 최고의 투자서’라고 극찬한 명불허전의 고전이다.
저자소개
워런 버핏, 월터 슐로스, 톰 냅, 빌 루엔 등 현재 미국 금융시장을 좌지우지하는 큰손들의 스승이자, 최초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투자의 길을 제시한 것으로 유명한 금융사상가이자 철학자. 1894년 5월 8일 영국 런던의 에버딘 로드 87번지에서 태어난 그는 뉴욕 시립대학에 입학했지만 얼마 후 그만두고 컬럼비아 대학에 다시 입학했다. 1914년에 컬럼비아 대학을 졸업하면서 문학, 수학, 철학 등 3개 학과에서 교수직을 제의 받았지만 거절하고 월스트리트에서 증권분석가로 활동을 시작했다. 1919년 25세의 나이로 60만 불의 연봉을 받아 세간의 이목을 받았으며, 1926년 그레이엄-뉴먼(Graham-Newman) 투자회사를 설립해 1957년까지 높은 수익률을 꾸준히 유지하며 경영해오다 워렌 버핏에게 회사를 넘기고 은퇴했다.
1927년부터 1957년까지 컬럼비아 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투자론을 강의하여 워렌 버핏, 월터 슐로스, 톰 냅, 빌 루엔 등의 제자를 키워냈다. 1934년 데이비드 도드 교수와 『증권분석(Security Analysis)』을 출간했고. 1949년에 출간한 『현명한 투자자(The Intelligent Investor)』는 올바른 투자의 접근법을 수립한 최고의 투자 지침서로서 '주식 투자서 가운데 가장 뛰어난 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내재가치에 기준을 두고 위험을 줄이면서 만족할 만한 투자수익을 올리는 그의 투자 기법은 가치투자로 대표되는 기본적 분석에 바탕을 두고 있다.
목차
서문 1장 투자와 투기 2장 투자와 인플레이션 3장 지난 100년의 주가 흐름과 현재의 주가 수준 4장 일반 투자자의 포트폴리오 전략: 방어적 투자 5장 방어적 투자자의 주식투자 6장 공격적 투자자의 포트폴리오 전략: 삼가야 할 투자 7장 공격적 투자자의 포트폴리오 전략: 해볼 만한 투자 8장 투자와 시장 변동성 9장 펀드 투자 10장 투자 조언 11장 초보 투자자의 증권분석 12장 주당순이익EPS 13장 상장회사 비교분석 14장 방어적 투자자의 종목 선정 15장 공격적 투자자의 종목 선정 차례16장 전환증권과 워런트 17장 극단적인 사례들 18장 기업 비교분석 19장 배당 정책 20장 투자의 핵심 개념 ‘안전마진’ 후기 부록 1. 그레이엄-도드 마을의 탁월한 투자자들2. 증권투자소득 관련 주요 과세 규정(1972) 3. 주식 투기의 새로운 양상 4. 사례: 애트나 메인터넌스Aetna Maintenance Co. 5. 샤론 스틸을 인수한 NVF의 세무회계 6. 기술주 투자 용어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