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오늘도 행복하기 위해 그림을 본다
- 저자
- 김소울 저
- 출판사
- 흐름출판
- 출판일
- 2022-01-20
- 등록일
- 2022-06-2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7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그림을 통해 마음을 들여다볼 시간“같은 그림을 봐도 오늘과 내일은 분명 다를 겁니다.그 차이에서 스스로의 마음을 들여다볼 기회가 열릴 거예요.”미술치료의 본고장 플로리다에서 한국인 최초로 미국 박사학위를 받은 김소울이 내놓은 마음을 정리하는 미술치료 솔루션 〈오늘도 행복하기 위해 그림을 본다〉. 내 마음이 어떤지조차 알 수 없을 때, 오늘 하루 지친 마음으로 힘이 들 때, 나의 감정이 어떤지 몰라 표현할 수 없을 때 그림을 통해 마음을 들여다볼 시간을 선사한다.미술치료는 치료라는 단어가 들어가다 보니 마치 정신적으로 큰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만 받는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미술치료는 대인관계, 스트레스, 우울함, 공허함 등 사소하지만 우리를 힘들게 하는 감정을 해소하고 우리의 마음을 회복하는 데 적합한 심리치료이자 방법이다. 이미지의 힘을 이용함으로써 말로 표현하기 힘든 내면의 감정을 이미지와의 대화를 통해 혼자서도 회복할 수 있다.플로리다 마음연구소를 운영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있는 저자는 직접 만난 내담자들이 공감하고 위로받았던 그림 28점을 엄선했다. 행복, 우울, 자존감, 외로움 등 우리 내면의 감정을 이해하고 치유하는 법을 소개하며 마음을 정리하고 들여다볼 시간을 선사한다.
저자소개
홍익대학교에서 미술을 전공하고 가천의과학대학교에서 미술치료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플로리다주립대학교에서 한국인 최초로 미국미술치료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현재는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겸임교수, 가천대학교 조형예술대학 객원교수로 재직 중이다. 평소 저자는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임을 강조해 왔다. 같은 상황에서도 다른 감정과 행동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 그것이 마음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그간 작업한 약 열네 권의 저·역서에서도 『아이마음을 보는 아이그림』, 『그림으로 그리는 마음일기장』, 『미술이 어떻게 마음을 다루는가』 등 마음과 미술을 접목시킨 주제를 주로 다뤄왔다. 플로리다마음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명화를 통한 치유미술 강연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그림의 치유하는 힘을 알리고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 모든 사람의 감정은 우주와도 같다 행복 - 열심히 살아온 것 같은데우울 - 동굴 안 깊은 곳으로 잠수를 시작하다관계 - 과한 감정 대출, 신용불량자가 되다 자존감 - 남의 판단에 의해 움직이는 study 1 그림 안에 꿈틀거리는 에너지 트라우마 - 과거가 반복되면 어쩌지? 자존감 - 난 처음부터 소중하지 않았어 스트레스 - 타인의 감정 크기를 알 수 없다 관계 - 처음과 같이 유지될 거라는 착각 study 2 그림이 가지고 있는 소통의 힘방어 기제 - 거짓말이 이렇게 커질 줄 몰랐어 관계 - 평소에는 잘해줬어요 절제 - 더 나은 감정을 느끼기 위해서 마시는 술 한 잔 외로움 - 관심받지 못한다면 죽는 게 나아 study 3 상상력과 작품의 탄생불안감 - 현실에 만족하지 못해 욜로인 척 관계 - 그리움에 사무치다 자존감 - ‘잘했어’ 이 한마디가 그렇게 어려울까관계 - 이별의 고통을 이겨낼 수 있을까 study 4 미술이 삶에 스며들 때 외로움 - 관종이 뭐가 어때서 무의식 - 어제와 오늘, 그림이 달라 보이는 이유 균형 - 감정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을까위로 - 오늘 내 마음의 배경 화면은? study 5 이제 힐링 할 시간선택 - 그림을 선택하다, 감정을 선택하다 나가는 글 - 그림과 친해진 당신